HOME > 보육소개 > 년간보육계획 > 영역별구성내용
 
영역별구성내용 연간교육내용 안전교육

몬테소리 교육

생태프로그램

성격 동화 프로그램

체험활동계획

수놀이 연간 계획안
 

영아는 언어표현, 모방, 기억, 상상놀이, 등의 활동이 왕성하게 일어나는 발달적 시기이기 때문에 직접적으로 접하는 일상생활을 대상으로 언어활동, 탐색활동, 사회정서활동, 대소근육활동, 창의적활동영역으로 구성한다.

유아 교육 과정의 기본적인 구성틀에 입각하여 만 3세는 안전과 건강, 언어와 의사소통, 인지와 사고, 정서와 사회, 창작과 표현의 5개 영역으로, 만 4세는 안전과 건강, 언어, 수학, 탐구, 과학탐구, 정서와 사회, 창작과 표 현, 문화의 7개 영역으로, 만 5세는 통합적 발달 영역인 안전과 영양, 신체운동, 언어, 수학, 과학, 정서, 사회, 창작과 표현, 문화와 정보의 9개 영역으로 구분하여 구성한다.

① 기본 생활습관 (생리적 습관,화장실 사용,환경정리/정돈,옷입고 벗기)
② 안전 (자연재해와 감전, 독극물, 교통사고, 유괴)등 위험으로부터의 안전
③ 영양과 식습관 지도 (균형있는 영양 섭취, 바람직한 식습관 형성 : 자연식과 한식 권장)
④ 질병예방과 위생 (이닦기, 손씻기, 목욕하기, 청소와 환경 정리하기)
⑤ 바른생활 (일과시간 지키기,약속 지키기, 인사하기, 예절 지키기)

① 기본이동동작 (여러가지 모양/ 방향으로 걷기, 달리기, 두발 모아 뛰기, 층계 오르기)
② 기본이동동작 (균형잡기, 무게중심 옮기기, 착지하기, 매달려 흔들거리기)
③ 기본조작동작 (혁대와 큰단추 조작하기, 머리빗질, 칫솔질, 공굴리기, 튀기기, 받기)
④ 사물을 이용한 감각운동 (다양한 종류의 블록 등 구성놀이, 모래와 물놀이, 목공놀이)
⑤ 고정시설 운동놀이 (미끄럼틀, 정글짐, 그네, 구름사다리와 같이 대형 시설을 이용한 운동놀이)
⑥ 대형기구 운동놀이 (평균대, 뜀틀, 매트, 적목, 사다리, 상자차, 세발 자전거를 이용한 운동놀이)
⑦ 소형기구 운동놀이 (공차고 던지고 받기, 공피하기, 줄넘기, 후프굴리기와 돌리기, 막대놀이 등)

① 주의집중 듣기 (다양한 소리와 변별하기, 전화와 대화, 구연동화 듣고 이해하기)
② 말하기 (인사말 하기, 부르기. 말걸기, 응담하기, 말 따라하기 : 앵무새 놀이)
③ 언어놀이하기 (같은 글자로 시작하는 말찾기, 끝말 이어가기)
④ 언어표현하기 (사물과 사람의 특징과 상황묘사하기, 자신과 사람관계에 대해 말하기)
⑤ 이야기 만들기 (이야기 어이가기, 사건 추리하기, 사건 이어가기, 인과적 이야기 만들기)

① 수학과 수 활용 (집합, 분류 1대 1대응, 순서세기, 수의 상징, 덧셈과 뺄셈, 분수 알기)
② 규칙과 관계 (운동적 패턴, 시각적 패턴, 청각적 패턴 찾기)
③ 공간과 모양 (거리, 부분과 전체, 위치와 방향 알기, 모양 그리고 구성하기)
④ 측정 (비교, 서열화, 길이, 면적, 양과 부피, 무게, 온도 측정하기, 화폐 셈하기, 시간 읽기)
⑤ 통계와 확률 (여러 종류의 그래프 그리기, 예측과 확률에 대해 이해하기)

① 생명과학 (생물과 무생물의 분류, 우리 몸, 식물과 동물의 생태와 대해 이해하기)
② 물리과학 (물, 공기, 자석, 전기, 기계, 소리, 빛의 성질과 변화, 힘의 역학 이해하기)
③ 지구과학 (날씨 낮과 밤, 계절, 지구의 산, 강, 바다, 토양에 대해 이해하기)
④ 우주과학 (해와 달, 지구와 행성, 별의 모양과 움직임 이해하기)
⑤ 환경과학 (소음공해, 대기와 수질 오염, 식품공해, 쓰레기 공해로부터 환경 보전하기)

① 자기조절 (자기정서-기쁨, 슬픔, 분노, 두려움, 질투심-의 이해와 행동조절하기)
② 긍정적 자아개념 (자신의 특성과 긍정적 자아수용, 자신감, 성취감 표현하기)
③ 또래관계와 친구 (또래와 친구의 감정 이해와 존중, 친밀감 표현, 협력, 나누어 쓰기, 돕기)
④ 가족과 이웃 (가족의 구조화 구성원 역할, 가족과 이웃의 소중함 알기)
⑤ 우리나라와 세계 (우리 나라와 세계의 고유한 민족적 정서 이해하기)

① 시민의식 (건전한 사회참여, 민주적 의사결정, 집단결정에 따르기, 권위, 책임, 규칙 존중하기)
② 사회적 감수성 (다양한 한경에의 적응, 사회적 상황과 적절한 행동하기)
③ 지역사회와 직업교육 (직업의 종류와 특성 이해하기, 지역사회 속에서 건전한 직업관 갖기)
④ 세계평화와 통일교육 (평화와 통일의 중요성 알기, 공격적이고 파괴적인 행동의 결과 알기)
⑤ 기초 지리 (집, 학교, 지역사회의 장소, 위치를 이해하고 약도 그리기)
⑥ 소비자 경제 (개인과 가족의 소비자 경제 이해하기, 자원의 절약과 활용, 시장 경제 알기)

① 율동과 창작무용, 창의적 신체표현 (극적 접근방법에 의한 창의적 신체표현 활동)
② 음악듣기, 노래부르기(독창, 제창, 합창), 악기연주(독주, 분담주, 합주), 음악만들기
③ 평면미술(상상화, 생활화, 손가락 그림 등)과 입체미술(나무, 종이, 찰흙의 조형작품)
④ 문학표현 (그림일기, 신문, 책 만들기, 그림동화, 구연동화, 악기동화, 입체동화, 창작동화)

① 또래문화 (또래와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문화에 익숙해지기
② 한국의 전통예절 (서기, 가부좌하기, 인사하기, 젓가락질, 상차림 이해하고 한복입기)
③ 한국의 민속놀이 (설날과 추석 명절과 세시풍속에 적합한 민속놀이에 대해 이해하기)
④ 위인에 대한 이해 (세종대왕과 장영실, 에디슨 등 우리 나라와 세계의 위인에 대해 알기)
⑤ 세계문화에 대한 이해 (인종, 민족, 국가, 국기, 민속의상, 국화등 세계문화 이해하기)
⑥ 정보와 사회 (정보화 사회에서 첨단기술과 정보의 중요성 알기, 정보화 사회 윤리 실천하기)
⑦ 컴퓨터의 구조와 활용 (컴퓨터의 구조와 기능 알기, 컴퓨터를 활용한 다양한 표상활동하기)